사업 소개 화재진압장치

차량 내부에 화재가 발생했을 때, 천장에 설치되어 있는 노즐에서 미분무를 차내로 분사함으로써, 화재진압 혹은 연소를 억제하여 화재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 화재진압장치 설치 위치는 차량구성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습니다.

개략도

  • 01
    화재 발생시 객실내 화재감지기에서 화재를 감지하여 TCMS로 화재알람
    신호를 전송합니다.
  • 02
    TCMS 현시되는 화재경보를 확인 후 CCTV를 통해 객실 내 화재 유무를 육안으로 확인합니다.
  • 03
    화재 발생 확인 후, TCMS → 관제로 정보 전송 → 진압장치 조작 승인 → 스위치 판넬 조작 → 화재진압

주요 기능

  • 01
    이중계 설계

    편성 이중계 설계가 적용되어 화재 발생시 TC1, TC2 어느 차량에 승무원이 위치하더라도 화재진압장치의 물을 화재발생
    구역에 신속하게 분사하여 조기 진압할 수 있습니다.
    각 제어부의 구성에서 발생한 신호가 반대편 제어부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제어부의 출력은 단방향 구성을 합니다.

  • 02
    국내 소방형식승인

    한국소방산업기술원으로부터 노즐 소방인증을 득하고, 소방검정인증시험을 완료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03
    제어부의 차량 컴퓨터 연동기능

    각 제어부는 자동/수동 선택이 가능하며 자동으로 선택될 경우
    에는 차량 컴퓨터(TCMS)의 신호로 화재진압장치 물탱크의 제어를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이중계 구조에서 한쪽이 자동
    모드, 반대측이 수동모드일 경우에 자동모드로 선택된 쪽은 차량컴퓨터(TCMS)에 의해 동작하고, 수동모드로 선택한 제어부는 수동으로 조작합니다. 각각의 신호발생에 대하여 영향을 주지 않으며, 우선 동작하는 방식으로 화재진압 물탱크가 제어됩니다.

  • 04
    제어부의 온도 조절 기능

    제어부 내에 온도 조절기가 위치하고 화재진압장치 내부의 온도를 측정하여 화재진압장치 냉각수가 얼지 않도록 화재
    진압 물탱크 내부의 히터를 자동으로 동작 시킵니다. (5도 이하:동작, 15도 이상:미동작) 온도조절기와 화재진압장치 물탱크 내의 히터는 차량의 전원 차단시에도 보조 배터리를 사용하여 화재진압장치 내 온도를 조절하여 동절기에도 냉각수를 얼지 않은 상태로 유지하여 줍니다.

적용 사례

  • 국내
    • 신안산선 93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