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분야
ATC/ATO 차상신호장치
개요
ATC/ATO 차상신호장치는 지상의 열차운행 조건을 차상에서 수신하여 차량의 허용속도를 연속으로 표시하고 열차가 허용속도를 초과할 경우 자동으로 열차를 정지 또는 감속시키는 기능과 역사 진입 시 ATO 마커 감지에 따라 속도를 감속하여 역사에 정위치 정차하는 자동운전기능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씨에스아이엔테크는 차상신호장치 Rack, 운전자현시장치(MMI)를 제작 공급하였습니다.
주요기능
제한속도 정보의 인식
열차궤도에 설치된 폐루프에 흐르는 신호를 차량 (TC car)하부에 설치된 한쌍의 ATC Antenna로 수신하여 제한속도 정보를 인식합니다.
열차속도 연산
대차의 차축에 장착된 타코메타로부터 발생한 속도펄스 신호와 설정된 차륜경과 연산하여 속도를 현시합니다.
정위치 정차
역사 진입 시 지상에 설치된 ATO 마커의 감지에 따른 열차 속도를 감속하여 역사에 정위치 정차 기능을 수행합니다.
TWC 기능
열차가 역사에 진입하여 정차 시 역사에 설치된 지상장치와 정보를 주고 받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출발 전 시험
출발 전 시험이란 차량이 기지에서 출발하기 전에 가상의 운행 시퀀스대로 ATC/ATO 장치를 동작시켜 신호, 제동 장치의 이상 유무를 사전에 파악하여 열차의 안전운행을 확인 위한 시험입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10.4” Touch TFT-LCD에 제한속도 등의 운전 정보를 현시하고, 운전자에게 상황에 따른 청각적인 경고음을 알려줍니다.
운전자가 출발전 시험 등을 화면 터치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적용사례
국내: 부산교통공사 1호선 전동차
주요제품
ATC/ATO Rack
열차가 허용속도를 초과할 경우 자동으로 열차를 정지 또는 감속시키는 ATC기능과 ATO 마커 감지에 따라 속도를 감속하여 역사에 정위치 정차하는 기능을 통해 자동운전을하는 차상신호장치입니다.
제어부 파워 모듈(2중계), 제어부랙(2중계 구성), 수신부랙(단중계 구성), 수신부 파워 모듈, TEST 모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운전자현시장치(MMI : Man Machine Interface)
운전실에 단일계로 설치되어 차상 ATC/ATO Rack으로 부터 전송되는 운전 정보를 현시하고, 운전자에게 상황에 따른 청각적인 경고음을 알려줍니다.
• 10.4” TFT LCD, Touch Screen
• 자동화면 밝기 조절, Selt Test 기능
• USB를 이용한 S/W 업그레이드 및 로그정보 다운로드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