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분야
ATC 차상신호장치
개요
ATC (Automatic Train Control: 자동열차제어장치) 차상신호장치는 지상의 열차운행 조건을 차상에서 수신하여 차량의 허용속도를 연속으로 표시하고 열차가 허용속도를 초과할 경우 자동으로 열차를 정지 또는 감속시키는 장치입니다.
차상신호장치는 ATC Rack, 운전자현시장치(ADU), ATC Antenna, 속도발전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기능
ATC 운영모드의 속도제어
ATC 운영모드별 속도제어를 제공합니다.
지상 연속 속도코드 조사 방식의 ATC기능을 수행합니다
열차속도 연산
속도발전기로부터 발생한 신호와 설정된 차륜경으로 속도를 연산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8.4” Touch TFT-LCD에 제한속도 등의 운전 정보를 현시하고, 운전자에게 상황에 따른 청각적인 경고음을 알려줍니다.
운전자가 비상운전, 출발전 시험 등을 화면 터치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제한속도 정보의 인식
궤도에 설치된 폐루프에 흐르는 신호를 차량(TC car) 하부에 설치된 한쌍의 ATC Antenna로 수신하여 제한속도 정보를 인식합니다.
출발 전 시험
차량이 기지에서 출발하기 전에 가상의 운행 시퀀스대로 ATC 장치를 동작시켜 신호, 제동 장치의 이상 유무를 사전에 파악하여 열차의 안전운행을 확인하기 위한 시험 기능을 제공합니다.
적용사례
국내: 서울교통공사 4호선 전동차
주요제품
ATC Rack
1계(주 운영계), 2계(보조 운영계)의 이중 계로 구성되어 ATC 기능을 제어하고 열차와 구성품간에 상호 인터페이스를 합니다.
운전자현시장치(ADU:Aspect Display Unit)
운전실에 설치되어 차상 ATC Rack으로 부터 전송되는 정보에 따라 차량의 열차속도, 도어상태, 제한속도 등의 운전 정보를 현시하고, 운전자에게 상황에 따른 청각적인 경고음을 알려줍니다.
• 8.4” TFT LCD, Touch Screen
• 자동화면 밝기 조절, Selt Test 기능
• USB를 이용한 S/W 업그레이드 및 로그정보 다운로드 기능
ATC Antenna
전동차 전방 대차의 선두 차축 앞부분에 설치되며 레일을 통해 지상 신호설비로부터 전송되는 속도 코드 정보를 수신합니다.